|
Home
> 문화강좌 > 전통문화강좌 |
|
전통문화강좌 |
|
강좌명 |
경기민요와 장구(전문가) |
|
강 사 |
|
강규화
- 영등포 예술인 총 연합회 이(부)사장 역임
- 영등포 예술인 총 연합회 국악협회장
- 대한민국 국회개청(60주년)기념 국악한마당 총 연출, 감독
- 영등포구 여의도 벚꽃축제(비나리) 국악한마당(제5회) 연출
- 그 외, 해외공연 및 국내공연 약200회 공연 |
|
수업기간 |
(12 주) |
|
|
수업시간 |
화요일 10:00 ~ 11:40 |
|
|
강의실 |
소강당/3층 |
|
|
수업료 |
50,000 원 |
|
|
모집인원 |
15명 |
|
내 용 |
교육목적: 중요무형문화대 제57호 경기소리를 영등포문화원에서 계승, 보존하고자 함.
강의특징: 솔리의 건강법, (궁, 상, 각, 치, 우)복식 호흡방법과 발음교정, 음치교정, 공력의 소리를 배움.
준비물: 교재, 열채(장구는 문화원에 구비되어 있음.)
|
|
수업계획 |
수업용 악기 무료 제공 |
|
주차 |
제 목 |
1 |
호흡과 발성 연습(들숨, 날숨) |
|
※실기와 이론 변행
-무형문화재 제 57호 경기소리에 대해 배우기 |
|
|
|
2 |
호흡과 발성 연습(들숨, 날숨) |
|
※실기와 이론 병행
-유네스코등재 아리랑소리와 영등포 들노래 일부 배우기
-세마치장단, 중모리장단 익히기 |
|
|
|
3 |
자음,모음 발성연습 |
|
※실기와 이론 병행
-본조아리랑, 강원도아리랑, 정선아리랑, 한오백년, 영등포 들노래일부 배우기
-아리랑의 역사 |
|
|
|
4 |
추임새의 기능과 쓰임새 |
|
※실기와 이론 병행
-청춘가, 태평가, 창부타령(1,2,3절)
-추임새의 기능과 쓰임새 |
|
|
|
5 |
실기와 이론 반복 |
|
※실기와 이론 병행
-그 전 수업진도 반복학습과 실기연습
-추임새의 기능과 쓰임새
-경기소리 발성법(통청, 미성, 속청, 두성) |
|
|
|
6 |
12잡가와 잡잡가 실기연습 |
|
※실기와 이론 병행
-금강타령, 장기타령, 국문뒷풀이, 영등포들노래 일부
-잡잡가의 발성법(속청의 기능, 통성발성법, 상청의 발성법) |
|
|
|
7 |
자음과 모음 발성법 |
|
※실기와 이론 병행
-노들강변, 닐리리야, 사발가, 매화타령, 새타령 배우기
-발성법의 기능, 쓰임새 |
|
|
|
8 |
장단의 기능과 쓰임새 |
|
※실기와 이론 병행
-경기소리에서 장단의 기능과 쓰임새(새마치, 자진모리, 중모리, 중중모리장단)
-장단의 중성과 박자의 개념, 필요성 배우기
-홋장단, 반겹장단, 겹장단 익히기 |
|
|
|
9 |
무장단, 동요장단, 가요장단 |
|
※실기와 이론 병행
-본조아리랑,긴아리랑의 발성법, 호흡법 익히기
-무장단의 중요성과 긴아리랑의 추임새 배우기 |
|
|
|
10 |
이론과 실기 반복학습(부족한 기량 연습) |
|
※실기와 이론 병행
-경기민요 자음과 모음 발성법
-들노래 일부 배우기
-단전호흡법, 공력의 중요성 |
|
|
|
11 |
총 반복 연습 |
|
-노랫가락, 청춘가, 창부타령, 뱃노래, 잦은 뱃노래 배우기
-장단 흐름의 연출과 각 소리의 추임새 기능 익히기 |
|
|
|
12 |
경.서도 소리 비교 |
|
※실기와 이론 병행
-경기민요 발성법과 서도민요의 발성법의 비교분석(사설난봉가, 몽금타령) |
|
|
|
13 |
기량확인 및 마무리 복습, 보충수업 |
|
-경기민요, 서도민요 반복 연습 |
|
|
|
|
|
|
경기민요와 장구(중급)
|
경기민요와 장구(중급)
|
경기민요와 장구(중급)
|
경기민요와 장구(중급)
|
|
|
|
|
|
|
|